완도군(신우철 군수)은 지역 축산물의 브랜드 개발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완도자연그대로 한우’ 브랜드를 상표 등록하고, 안전하고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바이오 기능수를 이용한 완도자연그대로 한우를 생산 중이다.

   
   ▲  완도자연그대로 한우

2015년도 12월에는 녹십자의료재단에 한우 혈액 검사를 의뢰한 결과 전신면역항체와 HDL 콜레스테롤이 비급여 개체보다 각각 215%와 114%로 높아 건강하고 안전한 한우를 생산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7월 초에는 바이오 기능수를 공급하지 않은 한우와 바이오 기능수를 공급하여 생산한 6,595두에 대해 등급판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등급 발현율이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급육 생산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특히 출생 후부터 출하일령 36개월까지 바이오 기능수를 지속적으로 급여한 경우 ++등급 발현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우 농가를 방문한 신우철 완도군수

군은 앞으로 결과를 토대로 완도자연그대로 한우 생산에 주력하고 2019년도에 강진완도축협 완도지점과 고금지점에 설치한 전문 판매점 운영을 강화하고 전문 식당가 운영 등을 통해 완도자연그대로 한우를 지역의 대표 브랜드육으로 지속 육성할 계획이다.

완도군 이석우 농업축산과장은 “완도자연그대로 한우가 안전하게 생산되고 있고, 고급육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어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해 지역의 대표 브랜드육으로 지속 육성하고, 전문 판매점 운영 강화, 전문 식당가 운영 등을 통해 판매망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에서는 ‘2016년에 완도자연그대로 농축산업 실천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완도자연그대로’ 브랜드 사용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HACCP, GAP, 친환경 축산물 인증, 깨끗한 축산 농장 인증,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인증 시 완도자연그대로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 판매점 지원 및 사후 관리를 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엔지티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